충전용 드러멜을 이용한 포터블 자성제거기

시중에 파는 1만원대 중국산 탈자기 제품은 어느정도 동작은 한다. 내게 있어 가장 문제가 되는 건 교류전력이 필요하다는 것. 

교류전류 없이도 자성을 제거하기위해 유튭에서 빌려온 아이디어를 변형해서 충전용 드러멜 드릴에다 강력 자석 4개를 N/S극 교대로 나열해서 붙여 회전시키는 방식을 써보기로 했다.

 

결과는, 1단 회전에는 버티지만 2단 이상의 회전이 걸리면 약하게 붙은 자석이 날아가 버린다. 양면 고릴라테이프와 투명 고릴라테이프를 너무 신뢰했던것.

 

 

 

 

 

 

두번째 시도에서는 튀어나가지 않도록 페트병 뚜껑에 EZ-Lock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실험했다. 

어떤 회전에서도 자석이 튀어나갈수 없기때문에 첫번째 시도에서의 문제는 없으나, 무게 중심이 미묘하게 틀어져 있는지 3단 이상으로 회전시키면 엄청난 진동이 발생해서 도저히 사용 불가능했다. 

 

그러나 1단으로 회전시키면 약한 진동만 발생하므로 여러번 탈자기 과정을 반복하면 자성이 제거되는 걸 확인했다. 어차피 자성제거 원리는 같기 때문.  시중에 판매하는 중국산은 교류 주파수만큼60Hz 자기장이 변동하고 자기장 세기도 만만찮다. 내가 만든 것도 자기장 세기에서 밀리지는 않는것 같은데 자기장 변화율은 50% 정도. 오토매틱와치에 심하게 자성이 측정되면 사용해볼 예정이다.